우리가 불행한 이유
모든 불행은 기대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당신은 기대해서 실망하고, 실망이 상처가 되고, 상처 때문에 화가 나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불행해지죠.
그런데 왜 기대했을까요?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 기대합니다. 그러니까, 행복하기 위해서 불행해지는 모순에 빠지고 말죠.
우리의 기대는 어디까지 미칠까요? 우리가 아는 사람들?
당신이 어느 날 길을 가다가 사람과 부딪히게 된다면, 당신은 금세 당신이 그 사람이 당신에게 부딪히지 않고, 지나기를 기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소풍 가기 전날 비가 오는 것도 마찬가지요.
우리의 기대는 우주 끝까지 미쳐있습니다.
그럼, 언제 그 기대를 멈출 수 있을까요? 당신이 아무리 좋은 차를 타고 있다고 하더라도, 당신보다 더 좋은 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을 보면 당신은 금세 위축될 것입니다.
당신의 기대는 우주를 다 차지해도 부족할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엘리베이터에는 “기대면 위험합니다.”라고 써져 있죠?
네, 맞습니다. 당신의 불행은 기대 때문입니다.
불행을 막는 유일한 방법-감사
이 기대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영원히 불행할 것입니다.
이렇게 끝난다면, 너무 허무하죠?
딱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감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감사가 습관이 되면, 당신은 드디어 기대를 낮추고, 행복의 문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감사의 기적은 세상에 널리고 널려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감사를 통해, 삶의 위대한 성공을 이루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건강을 회복했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쉽고 효과적인 감사를 왜 안 할까요?
그것은 당신이 감사를 아무 때나 할 수 있다고 너무 쉽게 생각해서는 아닐까요?
감사는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두 번째는 평범한 일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차 사고가 났는데, 차는 폐차 직전이 되었는데 살아남았습니다. 이 사람은 이것을 기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에게 묻습니다. 그러면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은 무엇이냐고?
그는 평범한 삶이 기적임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아인슈타인은 삶을 살아가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나는 모든 일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방식과 다른 하나는 아무런 기적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살아가는 방식 말입니다. 이 두 번째 평범한 일에 감사하는 것은 삶을 기적으로 바꿉니다.
세 번째 단계는 감사할 일이 아닌 것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당신을 짜증 나게 할 만한 일에 감사하는 것, 절대로 감사하지 못할 일에 감사하는 것은 당신이 사는 세상을 천국으로 바꾸는 마법이 됩니다.
감사를 생활화하는 유일한 방법-습관
모든 사람들의 삶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당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삶의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당신이 감사의 의미를 깨닫는다고 해도 실천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그것은 무의식의 덩어리는 너무나 거대하기 때문에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없을 것만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삶은 그냥 운명대로 흘러갑니다.
그런데 무의식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의식 자체가 가진 특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무의식은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분은 계속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여러분은 그것의 노예처럼 따라서 하고 있습니다.
이제 그 특징을 눈치채셨나요?
네 맞습니다. 그것은 습관입니다.
당신이 만약 의식적으로 습관을 바꿀 수만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무의식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의식이 무의식을 송두리째 바꾸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그 손가락 하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 그것은 습관입니다.
여러 가지 습관이 있지만, 무의식의 세계를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습관은 단연 감사의 습관입니다.
감사습관의 시작
감사습관은 매우 중요하지만 생활화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것이 매우 쉽다고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감사일기를 쓰면 행복해지는데,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감사습관을 게으름과 타협하지 않고, 형성시킬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획기적인 방법을 동화심리상담사 2급 과정인 “마음사용법”에서 찾아냈습니다.
강사는 매일 참여자들에게 감사한 일을 물었습니다.
참여자들은 처음에는 어색해 했지만, 감사한 일들을 기억해내기 시작했고,
회를 거듭하면서, 참여자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감사한 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눈치채셨나요?
네, 맞습니다.
그것은 계속 질문해 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질문을 받으면, 그것에 답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생기게 됩니다.
그 인간 심리의 원리를 “마법의 시작”에 담았습니다.
이제 이곳에서 당신의 행복이 시작합니다.
당신 자녀들의 인성이 시작됩니다.
마법의 시작이 필요한 사람들
-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학부모와 학생들
- 왠지 모를 불안에 인생이 진흙탕에 빠져 버린 것 같은 사람들
- 우울증이나 심리적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
-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
- 학업 능률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
- 갱년기 이후, 산후 찾아온 우울감으로 고통받는 분들
-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찾지 못해 허무주의에 빠지신 분들
- 모든 사람들